상가 리스 옵션 사용,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?

안녕하세요 상가를 리스중에 있습니다.

5년+5년 옵션입니다. 궁금한 것은 옵션을 행사할 때에 5년이 아닌 2년이나 3년으로 옵션을 행사 할 수 있는것인지요?

혹시 가능하다면 2년을 했을때 2년 사용후에 남은 3년도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것인지.. 아니면 옵션을 한번 행사하면 끝인것인지요? 나름 검색해봤는데 잘 못찾겠어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.

답변 미리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.

 

답변 ——————-

리스 5년 + 옵션 5년은 문자 그대로 5년이 끝나기 전에 보통 6개월 또는 심지어 1년 이전에 리스 서류에 명시해 놓은 그대로 옵션 행사를 하겠다는 통보를 서면으로 건물주에게 보내어서 옵션 5년 기간을 테난트가 행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.

그런데 질문 하신대로 현재 리스를 시작함에 있어서 5년 + 2년 또는 5년 + 3년으로 하겠다고 한다면 건물주 측에 협상을 해 볼 수는 있으나 통상적인 일이 아니므로 오히려 건물주측에 불필요한 의심이 들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으므로 질문자님에게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수도 있습니다.

처음 5년동안 사업을 해 보면서 옵션 행사를 정히 5년을 더 할수 없다면 첫 5년으로 깔끔히 마치고 그만둘수 있는데 옵션을 지금 2년 또는 3년으로 정하자고 하는것 보다 5년을 먼저 사업을 해 보고 그동안 건물주 측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금보다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을 때 그리고 그 상가나 위치가 그때에 가서 옵션 5년을 다 못하겠으니 2년 또는 3년으로 옵션기간을 줄여도 협상해 줄 것 같으면 의논해 보시고 아니면 첫 5년만 하고 리스 계약을 끝낼수도 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지금 리스를 얻지 못하는 것 보다는 더 나은 선택이 되리라고 봅니다.

물론 지금 협상하는 그 상가의 위치나 질문자님 본인 사업의 향후 예상이 리스 기간을 정하는 가장 중요한 가늠이 될것 입니다.

제임스 권 브로커
213-327-5400

Related Posts

Leave a Comment!

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.